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감자 GI지수 및 GL지수, 이렇게 먹으면 혈당 걱정 없어요.

by ky02 2024. 5. 21.

감자는 혈당지수가 꽤 높은 편이라 당뇨환자나 혈당 다이어트하는 분들이 먹어도 되는지 매우 궁금해하시더라고요. 상대적으로 고구마 GI지수는 낮은 편이라 어느 걸 먹어야 할지 고민이 많으실 텐데요. 감자 GI지수와 GL지수, 혈당 걱정 없이 먹는 법까지 알려드릴게요. 

 

감자 GI지수

 

감자 GI지수

 

감자는 여름철 가장 흔하게 먹을 수 있는 탄수화물이죠. 식사 때 밥 대신 먹기도 하는데요. 조리 방법에 따라 감자 GI지수는 천차만별로 달라집니다. 

 

음식의 GI지수가 55이하 낮음, 56~69 보통, 70이상 높음으로 분류합니다.

 

찐감자 GI지수는 93.6, 감자구이 GI지수 78.2, 감자튀김 GI지수 41.5, 감자전 GI지수 28입니다.

 

놀랍게도 찐 감자 혈당지수보다 감자튀김과 감자전 GI지수가 더 낮은데요. 이는 탄수화물과 지방이 섞이면 GI지수가 낮아지기 때문입니다.

 

 

감자 GL지수

감자 GI지수

 

1회 섭취량까지 계산한 식품 당부하지수는 10이하 낮음, 11~19 보통, 20이상 높음으로 분류하며 혈당지수와 탄수화물 양을 곱한 후 100으로 나누어 계산합니다.

 

감자 GL지수(당부하지수)는 감자튀김 GL지수 10, 감자전 GL지수 9.8, 찐 감자 GL지수 8.5, 감자구이 GL지수 7.1 찌거나 오븐에 구워 먹는 것이 좋습니다.

 

 

 

감자 효능

감자 효능은 생각보다 다양하고 뛰어나며 비타민B6, 비타민C, 칼륨, 식이섬유가 풍부합니다. 그래서 감자는 무엇보다 다이어트에 매우 적합한 식품입니다. 

 

감자 GI

 

  • 과체중 예방 : 식이섬유 풍부해 혈당을 천천히 올리고 포만감이 매우 높아 다이어트에 적합
  • 면역력 증진 : 비타민C 풍부
  • 소화 기능 향상 : 프로바이오틱스, 프리바이오틱스 풍부
  • 눈 건강 : 베타카로틴, 비타민 A, 지아잔틴, 루테인 풍부
  • 염증, 부종에 효과적 : 감자를 갈아 즙으로 먹거나 삶은 감자 먹기
  • 혈압 조절 : 짠음식 배출해 혈압 조절
  • 심장 질환 예방 : 폴리페놀 풍부

 

 

 

감자 혈당 걱정 없이 먹는 법

 

위에서 알아본 것처럼 감자 GI지수는 조리법에 따라 큰 차이가 있습니다.

 

감자의 수용성 비타민C의 손실을 막기 위해 자르지 않고 껍질 째 삶는 것이 좋고 가능하면 껍질도 함께 먹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감자혈당 낮게 먹는 방법

 

삶은 감자를 먹으면 저항성 전분을 만들어내 소화와 탄수화물의 흡수를 지연시켜 줍니다. 이 저항전분은 차가운 상태에서 더욱 증가되므로 냉장고에 넣었다 차게 먹는 것도 좋다고 하네요.

 

삶은 감자는 최대 24시간 포만감을 지속시켜 하루에 총 320㎉를 덜 먹게 한다는 영국의 연구 결과도 있는 다이어트에 매우 효과적인 음식입니다.

 

감자 혈당 걱정 없이 먹는 법은 삶은 감자(껍질 째) 먹기, 오븐에 구워 먹기, 삶은 후 냉장고에 넣었다가 데워먹기 이 세가지만 지켜주시면 혈당스파이크 걱정 없을 거예요. 

 

 

 

결론

감자 GI지수 및 감자 GL지수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저도 막연히 고구마보다 감자가 살이 덜 찌겠거니 생각했는데 의외라 놀랐습니다. 지금 한창 제철인 감자, 삶아서 먹고 포만감 오래도록 유지해서 다이어트에 성공해야겠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파로 곡물 엄청난 효능, 손태영 건강한 파로밥 짓기 비율!

혈당다이어트가 유행하면서 가장 문제되는 것이 흰쌀밥이잖아요. 그런데 밥심으로 사는 한국인은 밥을 안먹을 수 없으니 여러 통곡물을 섞어 먹기도 하는데요. 혈당스파이크 걱정 없는 파로 곡

ky02.tistory.com

 

CCA주스 황금 비율, 믹서기 vs 착즙기 뭘로 해?

요즘 CCA주스 인기가 한창이죠? 다른 해독쥬스와 달리 조승우 한약사의 CCA주스는 과일과 채소를 익히지 않고 생으로 갈아 먹는 다는 것이 더 매력적인데요. CCA주스 비율과 믹서기, 착즙기 중에서

ky02.tistory.com

 

여름 제철 과일 GI지수, 참외 VS 수박 혈당 덜 오르는 것은?

여름이 되니 수박이나 참외 같은 단맛이 많은 과일을 주로 먹게 됩니다. 식사 전에 먹는 과일은 혈당스파이크 걱정을 줄여준다고는 하지만 단맛 나는 과일은 아무래도 신경이 쓰이네요. 과일 gi

ky02.tistory.com

 

파로 곡물 엄청난 효능, 손태영 건강한 파로밥 짓기 비율!

혈당다이어트가 유행하면서 가장 문제되는 것이 흰쌀밥이잖아요. 그런데 밥심으로 사는 한국인은 밥을 안먹을 수 없으니 여러 통곡물을 섞어 먹기도 하는데요. 혈당스파이크 걱정 없는 파로 곡

ky02.tistory.com

 


TOP

Designed by 티스토리